“ 자연치유의 공간으로서 학교숲”
■ 숲을 통한 치유(Forest)
- 학교 내에 조성된 숲에서 발생되는 피톤치드3)를 통하여 아토피 치료와 함께 우울증, 스트레스 치료 등 정서적 안정을 유도함
- 도심 속 자연 공간으로서 지역주민의 참여를 도모하여 치유효과를 높임
■ 오감을 통한 치유(Feeling)
- 학교 내 녹음공간을 통하여 시각적 안정감을 제공함
- 자연공간을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직접 손으로 만지고, 맨발로 흙을 밟는 등 촉각을 자극하여 학습능력을 향상시킴
- 학생들과 교직원이 함께 가꾼 채소원에서 채소를 수확하여 먹기도 하면서 자연을 더욱 느낄 수 있음
- 곳곳에 조성된 허브식물을 통하여 아토피 치유 및 방향욕을 체험할 수 있음
- 학교 숲에 있는 나무에서 열리는 열매를 먹으러 새들이 찾아와 새소리가 나는 활기찬 학교를 기대할 수 있음
■ 친환경시설물을 통한 치유(Furniture)
- 현재 씨름장인 삭막한 공간 내부를 편백나무로 조성하여 자연치유적 공간으로 재활용함
- 태양열, 우수받이 등의 시설물 도입으로 친환경적 공간으로 만듦
제1차 학교숲 가꾸기
치유의 숲 조성
(1) 조성취지
학교 내에 숲을 조성하여 숲에서 발생되는 피톤치드를 통하여 아토피 등 질병 치료와 함께 우울증, 스트레스 치료 등 정서적 안정을 유도함. 또한 도심 속 자연 공간으로서 지역주민의 참여를 도모하여 치유효과를 높일 수 있음
(2) 위치
운동장 삼면
(3) 조성부지 현황
운동장과 놀이기구 경계부분에 식재되어있는 이팝나무(12주)는 지주목이 다량으로 설치되어있어 학생들의 안전에 위험요소가 되고 있음. 스탠드 앞에는 수목이 없음
(4) 조성계획 및 활용계획
■ 인근 아파트로부터 학교의 시선 차폐 및 아토피 치료에 효과적인 편백나무(h3.5*w1.5 64주)를 식재 및 숲길을 조성함
■ 편백나무는 지면과 같은 높이로 식재하여 이용에 편리성을 도모하고, 초기 생육을 좋게 하기 위해 토량개량 등 식재기반을 만든 후 식재함
■ 식재후 급수 관리의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물집을 연결형으로 만들어 관수의 편리성을 도모하도록 함
■ 씨름장 출입구 부분이 밋밋하여 출입구 양쪽으로 화단을 조성함
■ 치유의 숲에 목적에 맞게 하층부에 철쭉류 및 허브식재
■ 무거치유의숲교실(현 씨름장)’에 우수받이를 설치하여 우수저장 탱크에 빗물을
여 편백나무 및 주변부 수목의 관수에 활용하고자 함
1) 조성취지
삭막해보였던 기존의 실내씨름장을 치유의 기능을 가진 체험학습장으로 바꾸어 다양한 치유의 숲 프로그램이 이루어지도록 유도하고, 치유의 기능만이 아닌 다양한 환경에 관한 교육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공간의 기능을 높임
(2) 위치
현 실내씨름장 (정면 가로10m*세로8m)
(3) 조성부지 현황
실내씨름장이 조립식(판넬) 건물로 미관상 좋지 않고 관리와 이용상의 문제로 창고로 사용되고 있음
(4) 조성계획 및 활용계획
■ 현재 씨름장으로 사용되고 있는 곳에 ‘무거 치유의 숲 교실’을 조성함
■ 씨름장 내부는 편백나무를 이용하여 치장하여 편백나무에서 나오는 피톤치드로 치유의 효과를 높이고자 함
■ 치유의 효과가 있는 허브식물을 내외부에 식재하여 방향욕과 동시에 시각적 교육효과를 높일 것으로 기대됨
■ 씨름장 외벽은 치유의 효능이 있는 덩굴식물(담쟁이덩굴, 아이비 등)을 식재함
■ 씨름장 지붕에 태양광판을 설치하여 자체 에너지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고, 풍력계 등 교육적으로 활용 가능한 시설을 설치함
씨름장 정면도 |
씨름장 내부도 |
씨름장 조감도 |
1) 조성취지
휴식공간의 스탠드가 있지만 그늘이 제공되지 못하고 있어 녹음공간을 조성함으로 이용상 불편한 점을 개선시키고자 함. 또한 녹음공간을 통하여 시각적 안정감을 제공함
(2) 위치
스탠드 앞
(3) 조성부지 현황
스탠드 앞은 식재된 수목이 없어 그늘의 공간이 전혀 없음. 학생들이 운동장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함
(4) 조성계획 및 활용계획
■ 녹음을 위한 느티나무를 식재함 (18주) 경우에 따라 크기는 조정함
■ 숲길에 휴식공간(벤치) 조성을 위한 시설물을 도입함
■ 씨름장 내부 인테리어를 실시함
■ 치유에 숲에 관한 자연관찰안내판(내,외부 각1개)을 제작함
■ 종다양성을 위해 식재된 느티나무 및 하층식생 식재 (철쭉류, 영산홍)
■ 부가적인 부분(1∙2차에 대한 부분)에 대한 보충함(관목류 및 초화류등)
운영 프로그램
1) 치유의 숲 6대 프로그램
(1) 물환경인자 활용 프로그램(H-Program)
숲속에는 계류와 약수터, 음이온 등 신체건강을 증진시켜주는 요소들이 도처에 존재함. 크나이프(Kneipp) 요법에서 잘 알려진 발 담그기 및 팔 담그기 시설이 필요하며 계곡을 활용하여 음이온요법을 시행할 수 있고 탁족을 할 수도 있음
(2) 영양인자 활용 프로그램(D-Program)
이 프로그램은 산채를 비롯한 각종 영양이 되는 식물을 활용하여 개발한 것으로 주변 식당과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면 지역의 소득증대와 관련하여 더욱 효과가 있을 것임
(3) 산림식물인자 활용 프로그램
산림식물환경을 활용하는 건강증진 프로그램으로 산림욕 활동이 가장 보편적이며 이를 위해 산림욕장과 산림욕체조시설이 필요함. 숲속이나 숲길 가장자리에 허브식물이 있다면 방향욕을 할 수 있도록 시간을 할애할 수 있고 아토피 치유 효과가 있는 식물(아래카야자나무, 벤자민, 로즈마리, 국화 등)을 도입할 수 있음
- 푸른 산책로 체험활동
체육시간이나 급식 후 운동장에 나갈 때는 푸른 산책로에서 간단한 산책을 하고 운동장에 나가 놀도록 하여 잠시나마 자연과 더불어 생활할 수 있도록 함
(4) 체력단련인자 활용 프로그램
산책로에 체력을 단련할 수 있는 운동시설과 몸의 균형을 잡을 수 있는 시설을 설치하여 운영하는 것을 말함. 나무를 활용한 몸 균형 체력단련시설, 숲 속 달리기 시설, 철봉시설 등이 많이 활용되고 있음
(5) 정신건강 프로그램
숲속에서 사색과 명상을 통해서 정신적 안정을 취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사색과 명상을 위해서는 숲 속에서 조용하고 한적한 곳이 좋음. 명상을 위한 보조시설로서 와상의자, 흔들의자, 해먹, 숲속 요가 체조 시설 등이 있음
- 명상시간 운영
정신을 집중시키는 명상은 심리적인 안정을 가져와 뇌파가 낮아지면서 엔돌핀 등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물질을 체내에 다량으로 분비한다고 함. 이러한 명상을 매주 정해진 시간에 음악과 더불어 실시하여 긍정적인 마음으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스스로 관리할 수 있음
(6) 야외학습․교육프로그램
아토피 피부염․천식을 앓고 있는 아이들이 급증하는 이유는 공해와 오염에 노출되어 있는 환경적인 요소의 영향이 큼.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천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유해 요인에 노출되지 않고 면역력을 키우는 등 자연친화적인 생활방식의 전환이 뒤따라야 하고 이러한 생활방식의 전환을 위해서 다양한 자연친화적인 체험활동을 실시함
치유의 숲 교육적 활용 계획
(1) 운영방침
- 전구성원이 모두 참여하는 활동구성을 원칙으로 함.
- 학교의 교육과정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을 재구성하여 활용함.
- 학생들의 참여도가 높은 활동을 우선적으로 실시함.
- 모델학교숲 운영이 끝나도 지속적으로 활용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활용함.
- 아동들의 건강에 직접적, 간접적 바람직한 여향을 줄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함.
구분
|
교육내용
|
대상
|
시기 및
횟수
|
담당자
|
비고
|
편백나무 활용
|
편백나무의 치유효과 연수 실시
|
교직원,
학부모
|
1~3차(연2회)
|
조성기획팀
|
전문강사 초청
|
‘아낌없이주는나무’동화관련 학예행사
- TV동화 감상하기
- 감상화 및 소감문
|
1~6학년
|
1차년도(1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 ||
편백나무 숲길 걷기 운동
|
1~6학년,
지역주민
|
3차년도(연중)
|
″
| ||
NIE 수업활용
- 나무의 치유효과와 관련된 기사
- 재량활동 시간 활용
|
1~6학년
|
1~3차년도
(연1회)
|
″
| ||
나무, 숲과 관련된 도서 확보
|
1~6학년
|
2~3차년도(2회)
|
이해진
| ||
개정교육과정(과학과)에 따른 자유탐구 실시
|
3~6학년
|
2~3차년도
(학년별 1회)
|
담임교사
| ||
씨름장
개조를 통한 치유의 공간확보 및 활용
|
숲속 학습의 날 운영
|
1~6학년
|
1~3차년도
(연3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담임교사
| |
숲속 작은 도서관 운영
|
1~6학년
|
2~3차년도
(연중 주 1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이해진,도서도우미회
| ||
숲속 집단상담 실시
- Wee클래스 상담
|
집단상담 참여학생
|
1~3차년도
(연중)
|
허영애(상담교사)
최미옥
| ||
숲속 음악 감상, 명상
|
1~6학년
|
2~3차년도
(연2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차유림
| ||
풀잎 작품 만들기
|
1~2학년
|
2~3차년도
(연2회)
|
조성기획팀
|
전문강사초청
| |
허브
동산
활용
|
학급별 허브 가꾸기
|
1~6학년
|
2~3차년도
(연2회)
|
″
|
희망학급
|
상자텃밭을 활용한 허브가꾸기
|
청소년단체,
학교숲가꾸기 도우미회
|
2~3차년도
(연2회)
|
″
| ||
1인 1화분 가꾸기
|
1~6학년
|
2~3차년도(연중)
|
″
| ||
향기로운 동산 그리기
|
1~3학년
|
2~3차년도(연중)
|
″
| ||
허브동산의 지속적 관리
- 청소년단체
- 학교숲 가꾸기 도우미회
|
청소년단체,
학교숲가꾸기 도우미회
|
2~3차년도(연중)
|
″
| ||
허브를 활용한 토요일 요리교실
|
요리교실 참가 학생
|
2~3차년도
(연2회)
|
학부모회,
정명용
| ||
라온
정원
활용 |
무거갤러리를 활용한 숲 속 작은 음악회 실시
|
1~6학년
|
2~3차년도
(연1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예능부장
| |
무거갤러리에 학교숲가꾸기 학예 작품 전시
|
1~6학년
|
2~3차년도
(연1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예능부장
| ||
계절별 라온정원 표현대회(그리기, 만들기 등)
|
1~6학년
|
2~3차년도
(연2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
학년별도 적이한 계절 선택
| |
학교
홈페이지
활용
|
학교 홈페이지 학교숲 코너 만들기
|
1~3차년도
(연중)
|
교육활용 및 관리팀
| ||
학교 숲 조성진행과정 홍보
- 식재, 들꽃, 제비콩 등
|
1~3차년도
(연중)
|
조성기획팀
| |||
학교 숲 관련 지역주민, 학부모 의견 수렴 코너 운영
|
1~3차년도
(연중)
|
교육활용 및 관리팀
| |||
기타
사업
|
자연친화적인 놀이기구설치
|
1~3학년
|
2차년도
(1회)
|
대외업무팀
|
학교운영위원장의 타기관지원사업신청
|
나만의 나무 표찰 만들기
|
1~6학년
|
1~3차년도
(연1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 ||
학교 숲 관찰 일기 대회
|
1~6학년
|
1~3차년도
(연1회)
|
교육활용 및 관리팀
|
희망학반
| |
월1회 실시하는 꽃 식재 및 제비콩올리기
|
청소년단체,
학교숲가꾸기 도우미회
|
1~3차년도
(연6회)
|
조성기획팀
|
2010년도에도 5회실시함
| |
다양한 학교숲행진행과정 및 결과 홍보(다양한 매체의 활용)
- 소식지 발간
- 홈페이지탑재
-교내통신망활용
|
1~6학년,
교직원.
학부모
|
1~3차년도
(연중)
|
교육활용 및 관리팀
|
댓글 없음:
댓글 쓰기